2014년 국비확보 5조 525억원 대비 1조 190억원 증가
편집국 기자
입력 2014-12-03 12:15:53
(ATNnews/강원) 강원도가 6조 시대을 열었다. 강원도는 2015년도 정부예산 확보 결과을 밝혔다. 국회 정부예산 의결결과, 2015년도 국비「6조 715억원」확보, 2014년 국비확보 5조 525억원 대비 1조 190억원 증가 했다.
2015년 정부예산 확보결과
정부예산(안) |
국회 증액(C) |
최종 (A+B+C) |
60,200 |
515 억 |
60,715 억 |
국회 증액 : 515 억원
(1) 동계올림픽 경기장 건설 100억원 |
(2) 올림픽특구 도시경관지원사업 40억원 |
(3) 레고랜드 교량건설 50억원 |
(4) 접경권신성장동력 기반구축 10억원 |
(5) 양구식수전용 저수지 15억원 |
(6) 동해~삼척 고속도로 125억원 |
(7) 횡성섬강 감성마을 조성사업 5억원 |
(8) 속초항 여객터미널 신축 10억원 |
(9) 올림픽경기장주변 하천정비 4억원 |
(10) 올림픽 아트센터 10억원 |
(11) 영월 국제박물관 포럼 4억원 |
(12) 국도5호선(홍천~춘천) 5억원 |
(13) 묵호항 재개발 사업 5억원 |
(14) 남북산림(고성) 협력사업 2억원 |
(15) 양구서천 하천정비(인도교설치) 20억원 |
(16) 국립 등산학교 건립 2억원 |
(17) 강릉 옥계 산단 폐수종말처리 17억원 |
(18) 자전거 인프라(춘천~화천) 구축 40억원 |
(19) 동계올림픽지원 기존선 고속화사업 46억원 |
(20) 국도31호선(영월~방림3구간) 5억원 |
주요 증가요인으로 동계올림픽 관련 SOC(원주~강릉 철도, 경기장·진입도로 등) 및 동서고속도로·제2영동고속도로 등 핵심 SOC사업 예산 대폭 확보에 기인 , 원주~강릉 철도 : 9,200억원 (14년 8,000억), 올림픽 경기장·진입도로 : 2,697억원 (14년 1,329억원), 동해중부선(포항~삼척) : 4,440억원(14년 2,024억), 제2영동고속도로 : 4,500억원 (‘14년 3,200억원) 편성됐다.
〔 SOC 〕- 3조 1,720억원
철 도 : 1조 5,379억원
• 원주~강릉 철도 : 9,200억원 |
• 동해중부선(포항~삼척) : 4,440억원 |
• 중앙선(원주~제천)전철 : 1,739억원 |
|
고속도로 : 9,814억원
• 동서고속도로(동홍천~양양) : 3,530억원 |
• 동해고속도로(동해~삼척) : 1,784억원 |
• 제2영동고속도로 : 4,500억원 |
|
국 도 : 5,474억원
• 6호선 : 1,988억원 |
• 7호선 : 483억원 |
• 31호선 : 625억원 |
• 35호선 : 189억원 |
• 38호선 : 1,206억원 |
• 42호선 : 401억원 |
• 47호선 : 156억원 |
• 59호선 : 426억원 |
국 지 도 : 289억원
국가·지방항만 : 764억원
• 동해·묵호항 인프라 구축 : 470억원 |
• 속초항 여객선 부두 및 여객 터미널 설치 : 75억원 |
• 주문진항 이안제 축조 : 40억원 |
• 삼척항 궁촌항 침식․최적 저감시설 : 50억원 |
• 삼척항 지진해일 침수방지시설 : 45억원 |
• 고성 공헌진항 침식․최적 저감․거진항 이용고도화 : 84억원 |
〔 동계올림픽 〕- 2,951억원
• 동계올림픽 경기장 : 1,836억원 |
• 올림픽(개폐회식장) 프라자 조성 : 100억원 (신규) |
• 경기장 진입도로 건설 : 861억원 |
• 올림픽특구 관광개발 사업 : 60억원 (신규) |
• 동계올림픽 급수체계 구축 : 81억원 |
• ICT 동계올림픽 추진 : 5억원 (신규) |
• 동계경기장 주변 하천정비 : 8억원 |
|
한편 폐광지역 및 관광개발 292억원으로 폐광지역 경제자립형 개발사업 265억원과 신규자금으로 폐광지역 관광자원화 사업 27억원 이 편성됐다.또한 기타 현안사업으로 오대산 자연 명상마을 조성 40억원 , 양양 오색 집단시설지구 정비 20억원, 2015 GTI 국제무역 투자박람회 개최 9억원, 한반도 생태 평화벨트 조성 41억원 이 편성됐다.
김지성기자 gw@at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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