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Z가전하는 강원 뉴스/iZ 강원이슈

동해시 망상개발 청신호 !

엔사이드 기자 블로그 2014. 9. 5. 14:59

 

EFEZ, Dundee Corporation과 기본협약(MOA) 체결로 망상개발 본격시동

[ATN뉴스/김지성기자]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9월4일 캐나다 토론토에서 Dundee Corporation(회장 : Ned Goodman)과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 망상지구 개발을 본격화하기 위한 기본협약을 체결했다.

기본협약 체결식에는 최문순 강원도지사, 네드굿맨 Dundee Corporation장 등 양측 관계관들이 참석하였으며, 이 자리에서 양측은 망상지구를 본격 개발하기 위한 특수목적법인(SPC) 설립과 개발사업시행자 참여에 합의하고, 향후 추진일정에 대하여 구체적인 논의를 가졌다.

 

원도와 Dundee Corporation은, 지난 해 9월 네드굿맨 회장이 최문순 강원도지사를 캐나다로 공식 초청하여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에 대한 투자양해각서(MOU)를 체결하였고, 이후 약 1년간 실무진의차례 현장방문과 협의를 거쳐 진전된 합의를 이끌어 내게 되었다.

 

이번 기본협약은 본격적인 사업착수를 위한 첫 걸음으로 양측 모두에게 큰 의미있는 결실이라고 볼 수 있다.

약 체결 이후 Dundee Corporation은 빠른 시일내에 망상개발 사업착수를 위한 한국내 법인을 설립하게 되며, 이어서 망상지구 개발사업시행자 지정을 위한 신청서를 강원도에 제출할 예정이며,원도는 Dundee Corporation의 신청서를 검토하여 연말까지 개발사업시행자로 지정할 계획이다.


년 말까지 개발사업시행자 지정이 완료되면, 2015년부터는 본격적인 개발사업 착수를 위한 각종 계획수립 등 단계별로 사업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최근 대내외적으로 경기위축,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 중국 경제성장률 저하 및 엔저현상 여파 등으로 국내에 대한 외국 투자유치에려움이 지속되어온 상황에서 이번에 맺은 기본협약은 그간 동해안권제자유구역 개발에 대한 우려를 불식 시킬 수 있는 가뭄에 단비 같은 소식이다.

특히, 최근 정부는 3년이내 실시계획 미 승인 신청지구에 대해 과감하게 지구지정 해제(‘14.8월, 미승인 신청지구 14개지구 92.53㎢)를 단행하는 등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 지정 2년차에 많은 어려움이상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사업추진을 본격화하기 위한 이번 기본협약결은 망상지구 개발에 대한 기대감 상승과머지 3개지구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성과라고 볼 수 있다.


해안권경제자유구역청 관계자는, “이번 경제자유구역 단위지구인상지역 개발을 위한 기본협약은 첫 단추를 꿰는 중요하고 실질적인 진전이며, 앞으로 Dundee Corporation이 조속히 국내법인을 설립하고내 개발사업시행자 지정을 완료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조기에 사업이 착수되어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 성공개발에 대한 도민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편, Dundee Corporation(회장 Ned Goodman)은 캐나다 토론토에 소재한 세계적인 투자회사로서, 그간 캐나다, 프랑스, 미국, 쿠바, 크로아티아 등 세계 여러 나라의 개발사업에 참여하였으며, 최근에는 중국에도 진출하는 등 글로벌 투자개발기업으로 알려져 있다.

 

[전국지역 상세뉴스 종합 일간지 - gw.atnnews.co.kr

 

출처 http://gw.atnnews.co.kr/web/news/view.php?idx=579&sc_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