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재미있는심리이야기

연인들의 사랑을 위해 필요한 10가지 요소

엔사이드 기자 블로그 2010. 4. 28. 20:45

"제 남자친구는 다 좋은데, 뭔가 2%가 부족한 것 같아요."

 

 연인들이 서로를 사랑해도 뭔가 2%가 부족한 느낌이 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연인의 부족한 점을 포용하고 눈감아 주는 것도 사랑이지만, 아름다운 사랑을 키우려면 부족한 점을 보충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연인들이 아름다운 사랑을 키우려면 이해와 배려처럼 사랑에 꼭 필요한 요소가 있는데, 연인을 사랑해도 연인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하거연인들의 사랑을 키우는데는 여러가지 필요한 요소들이 있는데, 이중에서 10가지 요소를 살펴보겠습니다.

 

 

 연인들의 사랑을 위해 필요한 10가지 요소

 

 

 1. 이해

"나는 아내의 마음을 이해할 수 없지만, 아내를 이해하려는 노력은 영원히 계속 될 것이다." -아내를 사랑하는 어느 남자의 말-

 

 '사랑하는 것은 이해하는 것'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연인에 대한 이해는 연인들의 사랑을 키우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연인을 사랑해도 연인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연인의 말이나 행동을 이해하지 못해서 의사소통이 잘 안되고, 연인에게 상처를 주고도 왜 상처받았는지 몰라 마음에도 없는 사과만 하여 연인과 마음이 멀어지는 경우가 많지요.

남자는 로맨틱한 사랑을 동경하는 여자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해 연인을 사랑해도 연인이 원하는 사랑을 주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연인을 사랑한다면 연인의 마음을 이해하려고 노력하여 연인이 원하는 사랑을 주어야 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남자는 상처받기 쉬운 여자의 감성을 이해하지 못해 연인에게 상처주고도 연인이 어째서 상처받았는지 이해하지 못하여 연인의 상처에 무심한 경우가 많습니다.

 사랑이나 상처에 대한 여자의 심리는 여자 자신도 모른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복잡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여자보다 남자가 연인을 이해하려는 노력을 더 필요로 하게 됩니다.

 남자의 입장에서는 억울할 수도 있겠지만, 남자가 여자의 마음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사랑을 키우려면 여자에 대한 남자의 이해심이 더 필요한 것이지요.

 물론 여자도 남자의 심리를 잘 모르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연인을 사랑한다면, 남자의 마음을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될 것입니다.

 2. 공감

 

 "진정한 사랑이란 연인의 마음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것입니다."

 -문학작품에 자주 나오는 말-

 

 누군가를 진정으로 이해한다는 것은 그 사람의 생각에 공감한다는 것입니다.

 머리로는 연인의 마음을 이해한다고 해도 마음으로는 연인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하여 공감하지 못한다면, 진정으로 연인을 이해하는 것이 아니지요.

 남자는 로맨스를 동경하는 여자의 마음을 머리로는 이해해도 마음으로는 공감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연인을 사랑한다면 마음으로 공감할 수 있어야 될 것입니다.

 이해와 공감은 바늘과 실과 같은 유기적인 관계로 이해할 수 있는 것은 공감할 수 있고, 공감되는 것은 이해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이해는 되지만 공감은 안된다고 말한다면 진정으로 연인을 이해하는 것이 아니지요.

 3. 배려

 

 "제 남자친구는 항상 저를 배려해 줘서 정말 너무 좋아요."

 -연인을 배려할 줄 아는 남자를 만나 행복한 여자의 말-

 

 연인을 사랑해도 연인의 행복을 배려하지 않는다면, 진정한 사랑이 아닐 것입니다.

 혼자 행복하다고 만족하면 안되겠지요.

 부부관계에서 한쪽은 결혼생활에 만족하여 행복하지만, 다른 한쪽은 결혼생활에 만족하지 않아 행복하지 못한 경우가 많은데, 연인들의 관계도 한쪽은 관계에 만족하여 행복하지만, 다른 한쪽은 관계에 불만이 많아 행복하지 못한 경우가 많지요.

 이런 경우에 자신이 만족하거나 행복하다고 해서 연인의 불만족이나 불행에 관심없다면, 연인을 전혀 배려하지 않는 것이지요.

 연인을 진심으로 사랑한다면, 연인의 행복을 배려해야 될 것입니다.

4. 양보

 

 "사랑이란 양보없이는 유지되기 어려운 것 같아요."

 -연애경험이 많은 어느 여자의 말-

 

 연인들이 서로 사랑한다고 해도 추구하는 것이나 원하는 것이 다른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한쪽에서 양보하지 않으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서로 한발씩 양보해서 해결되는 경우도 있지만, 한쪽에서 양보해야 해결되는 경우도 있지요.

 한쪽에서 양보해야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에 둘 다 양보하지 않는다면, 서로 평행선을 그리며 갈등하여 문제가 해결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인들이 사랑을 키우려면 양보할 줄 아는 마음이 필요하지요.

 5. 인내

 

 "진정한 사랑이 이루어지려면 인내가 필요한 것 같아요."

 -연애경험이 많은 어느 여자의 말-

 

 연인들이 사랑을 키우려면 인내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여자의 마음은 천천히 움직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남자는 연애초반에 연인이 자신을 진정으로 사랑할 때까지 인내해야 되는 경우가 많고, 남자는 쉽게 권태기에 빠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여자는 연인의 사랑이 회복될 때까지 인내해야 되는 경우가 많지요.

 인내하지 못해 이별을 선택한다면, 나중에 다시 비슷한 상황이 왔을 때 과거에 인내하지 못한 것을 후회하게 되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6. 기대

 

 "지금은 서로 맞지 않는 점이 많지만, 앞으로는 잘 될 거라고 믿어요."

 

 연인의 사랑에 대한 지나친 기대감은 역효과가 나는 경우가 많지만, 적당한 기대감은 연인들의 관계에 윤활유의 역할을 하여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연인이 권태기에 빠졌을 때는 언젠가는 연인이 권태기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필요한 경우가 많고, 연인의 사랑이 만족스럽지 못할 때는 내가 연인에게 잘해주면 언젠가는 내 마음을 알아줄 것이라는 기대감이 필요한 경우가 많지요.

 진정한 사랑은 처음부터 잘 맞는 경우보다 만남의 과정을 통해 잘 맞게 되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에 연인의 사랑이 기대에 미치지 못해도 미래에는 잘 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필요할 것입니다.

7. 칭찬

 

 "오빠가 최고야."

 -연인을 칭찬하는 여자의 말-

 

 칭찬 한마디가 연인을 행복하게 만들거나 연인과의 관계를 좋게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니가 세상에서 제일 예뻐."

 "니가 최고야."

 "니가 짱이야."

 이러한 칭찬 한마디에 연인에게 서운했던 감정이 사르르 녹아 내리거나 자신을 칭찬하는 연인을 더 사랑하게 되는 경우가 많지요.

 

 8. 헌신

 

 "사랑하면 저절로 헌신하게 되는 것 같아요."

 -연인에게 헌신적인 사랑을 바치는 어느 여자의 말-

 

 지나친 헌신은 연인들의 관계를 왕자와 하녀와 같은 불평등한 관계로 고착시켜 헌신받는 쪽이 헌신을 당연하게 생각하거나, 연인보다 더 좋은 사람을 만날 수 있다는 교만한 마음이 생겨 떠나는 경우가 많지만, 적당한 헌신은 관계를 안정시키는 경우가 많지요.

 연인이 힘들어 할 때 아무 댓가도 바라지 않고 말없이 헌신한다면, 이 사람이야 말로 내가 의지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어 사랑을 키우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9. 열정

 

 "제 남자친구는 조건은 별로지만, 열정이 있어 믿음이 가요."

 -열정적인 남자친구의 모습이 좋다는 여자의 말-

 

 결혼은 현실이라는 말처럼 연인들이 서로를 사랑한다고 해도 경제적인 능력이 뒷바침되지 않는다면, 미래에 대한 걱정으로 관계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삶이나 일에 대해 열정을 가진다면, 미래에 대한 기대감이 생겨 경제적인 능력이 부족해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이 생길 수 있지요.

 연인들이 서로를 사랑해도 경제적인 문제로 이별하는 경우가 있지만, 열정은 미래를 밝게 만들 뿐만 아니라 미래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을 가지게 만들기 때문에 연인들의 행복한 미래를 위해서는 일에 대해서도 사랑에 대해서도 열정을 가져야 될 것입니다.

10. 센스

 

 "제 남자친구는 다른 건 다 좋은데, 센스가 너무 없어요."

 -남자친구의 센스가 부족하여 불만인 여자의 말-

 

 여자는 말하지 않아도 연인이 알아서 해주기를 바라는 마음이 있고, 자신의 감정을 눈빛이나 표정을 통해 표현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남자가 센스나 눈치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센스와 눈치를 혼동하는 남자들이 많은데, 눈치는 눈빛이나 표정같은 바디랭귀지나 말의 뉘앙스를 통해 상대가 주는 눈치를 눈치채는 것이고, 센스는 눈치주지 않아도 알아서 하는 것으로 눈치의 상위 개념입니다.

 남자는 눈치나 센스가 없어 연인을 답답하게 만드는 경우가 많은데, 그 이유는 이성이 발달한 남자가 감성이 발달한 여자보다 상대적으로 눈치가 빠르지 못하고 센스가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지요.

 남자가 센스가 있으면 마치 텔레파시가 통하는 것처럼 마음이 잘 맞을 때가 많지만, 남자가 센스가 없으면 연인들이 마음이 잘 맞지 않는 것처럼 느껴질 때가 많아 연인들의 사랑을 키우려면 남자가 눈치빠르고 센스있는 연인이 되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