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인들이 이별하는 이유는 사랑을 방해하는 요소를 극복하지 못하기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인간은 이상형을 동경하여 연인에게 마음을 주지 못하거나, 교만한 마음으로 연인보다 더 좋은 사람을 만날 수 있다고 착각하거나, 연인에 대한 편견으로 연인을 평가절하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세가지는 사랑을 방해하는 3대 요소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이와 같은 사랑을 방해하는 요소를 버리지 못한다면 마음속에 남아 사랑을 방해할 것이기 때문에 연인들이 사랑을 키우기 위해서는 자신의 마음을 감금하고 사랑을 방해하는 요소들을 버려야 될 것입니다.
연인들의 사랑을 방해하는 10가지 요소
1. 교만
인간은 자신을 과대평가하는 경향이 있어 자신이 연인보다 잘났다는 교만에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연인들이 권태기에 빠지는 이유도 알고 보면 마음속에 교만이 생겨 연인보다 더 나은 이성을 만날 수 있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인 경우가 많지요.
연인들이 교만한 마음이 생기면 연인과 갈등할 때 양보하지 못해서 서로 평행선을 그리다가 이별하거나, 연인이 자신에게 맞춰 주어야 된다는 생각으로 연인을 힘들게 만들어 이별하게 될 때가 많습니다.
연인을 진심으로 사랑한다면, 교만한 마음을 버리고 연인의 사랑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연인을 행복하게 해주려고 노력해야 될 것입니다.
2. 편견
이성에 대한 편견에는 크게 두 종류의 편견이 있습니다.
하나는 여자는 이래야 한다거나, 남자는 이래야 한다는 식의 성에 대한 고정관념의 편견입니다.
남자는 '여자는 남자에게 순종적이어야 한다'는 편견으로 연인을 길들이려고 하여 연인을 힘들게 만드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여성차별적인 편견은 연인들의 이별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지요.
다른 하나는 첫인상이나 과거의 인상이나 기억으로 상대를 판단하는 편견입니다.
여자는 연인의 첫인상이 좋지 못하거나 연인에게 실망하거나 상처받으면, 시간이 지나 연인이 변화했거나 변화하려고 노력하는데도 과거의 연인에 대한 기억으로 연인에게 편견을 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자가 연인에 대한 좋지 못한 기억으로 편견을 가지면, 연인이 잘해보려고 노력해도 마음문을 열지 못하거나 연인을 평가절하하여 사랑을 방해하는 경우가 많지요.
남자는 전자에 해당하는 편견으로 연인을 힘들게 만들 때가 많고, 여자는 후자에 해당하는 편견으로 연인을 힘들게 만들 때가 많은데, 연인을 진심으로 사랑한다면 편견을 버려야 할 것입니다
3. 이상형
사람이란 누구나 이상형을 동경하는 마음이 있지만 이상형에 집착하여 연인에게 온전히 마음을 주지 못한다면, 연인과 사랑을 키울 수 없을 것입니다.
이상형을 동경하는 마음을 버리지 못한다고 해도 연인과 함께 있을 때는 연인을 온 마음으로 사랑하도록 노력해야 되겠지요.
인간에게는 연인의 이상형이 되고 싶은 마음이 있기 때문에 연인을 진심으로 사랑한다면, 기존의 이상형은 버리고 연인을 자신의 이상형으로 받아들이려고 노력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4. 자존심
자존심이 센 사람은 연인과 싸울 때 자존심을 굽히지 못해 연인에게 화해의 손을 내밀거나 잘못하고도 사과하지 않아 연인과 이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자는 연인에게 잘못했으면서도 자존심 때문에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변명으로 일관하다가 연인을 실망시켜 떠나게 만들 때가 많고, 여자는 연인과 싸웠을 때 연인의 화해의 손길을 기다리면서도 자신은 화해의 손길을 내밀지 않아 이별하는 경우가 많지요.
세상에는 지나친 자존심 때문에 연인과 이별하게 되는 사람이 많은데, 젊은 시절에는 혈기로 자존심 때문에 연인하고 헤어져도 시간이 지나 이성을 찾고 나면 헤어진 것이 최선이 아니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존심이 중요한 것은 사실이지만, 자존심보다는 사랑이 훨씬 더 중요하기 때문에 자존심을 굽혀야 할 때는 자존심을 굽히는 유연성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5. 집착
연인을 진심으로 사랑한다면 연인의 행복이 우선이어야 하지만, 연인에게 집착하면 연인의 행복은 뒷전이고 관계가 유지되는 것이 최우선이 됩니다.
사랑과 집착의 차이는 연인의 행복이 우선이냐, 관계가 우선이냐의 차이입니다.
연인을 사랑한다면 연인을 붙잡고 싶은 것이 당연하겠지만, 그렇다고 해서 관계를 유지하는 것에만 치중하게 된다면 연인을 질리게 만들거나 부담을 주어 이별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정말 연인과의 관계를 안정시키고 싶다면 연인을 행복하게 만드려고 노력해야 되지만, 연인과의 관계에만 집착하면 불필요하게 연인의 사랑을 확인하려고 애쓰거나 연인에게 부담을 주어 사랑을 방해하는 경우가 많지요.
6. 소유욕
사랑과 소유욕은 비슷한 것 같지만, 사실은 전혀 다른 것으로 소유욕은 사랑이라는 미명으로 연인을 소유하려는 욕심입니다.
연인을 진심으로 사랑한다면 연인을 행복하게 해주려고 노력해야 되는데, 소유욕이 강한 사람은 연인의 행복에는 관심없고 연인을 소유하려고만 하는 경우가 많지요.
물론 소유욕이 강한 사람도 자기 딴에는 연인을 진심으로 사랑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연인을 사랑한다고 소유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연인을 사랑한다고 해도 소유욕은 버려야 될 것입니다.
7. 이기심
인간은 본능적으로 이기적인 존재인 것이 사실이지만, 진정한 사랑을 이루려면 이기심을 버리고 서로를 자기 자신처럼 아끼고 배려해야 될 것입니다.
연인을 사랑한다면 연인이 자신에게 무엇을 원하는지 귀기울여 들어 연인이 원하는 것을 해주려고 노력해야 되겠지요.
자기중심적인 이기적인 생각으로 연인에게 바라기만 하고 연인이 원하는 것에는 관심이 없다면 진정한 사랑이 아닐 것입니다.
연인을 진심으로 사랑한다면 이기심을 버리고 연인을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연인을 배려해야 될 것입니다.
8. 허영심
인간은 허영심의 동물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허영심이 강해 남에게 자신을 드러내기 위해서 돈과 시간을 아끼지 않는 경우가 많지만, 사랑을 위해서는 허영심을 버려야 될 것입니다.
여자는 허영심으로 연인에게 명품백을 사달라고 조르거나, 연인에게 비싼 차를 살 것을 권유하거나, 연인을 사랑하면서도 친구들의 반응에 자신이 없어 연인을 친구들에게 소개시켜 주지 않는 경우가 있지요.
반면에 남자는 친구들에게 매력적인 연인을 사귄다는 말을 들고 싶어서 연인에게 다이어트를 강요하거나, 연인을 순종하게 만든다고 친구들에게 과시하고 싶어 연인을 길들이려고 노력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허영심은 아무 것도 얻는 것이 없을 뿐만 아니라 서로의 마음을 멀어지게 만드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연인을 진심으로 사랑한다면 허영심을 버려야 될 것입니다.
9. 과거
남자는 연인의 과거를 버리지 못하여 연인을 진심으로 사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여자는 헤어진 사랑을 잊지 못해 연인을 진심으로 사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자는 자신은 과거가 있어도 연인의 과거는 받아들이지 못해 연인을 힘들게 만들어 떠나게 만들 때가 많은데, 연인을 사랑한다면 연인의 과거를 기억속에서 지워버려야 될 것입니다.
반면에 여자는 헤어진 연인에 대한 그리움으로 연인과 헤어진 연인을 비교하거나 연인에게 온전한 마음을 주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연인을 사랑한다면 헤어진 연인은 잊어야 되겠지요.
연인의 과거든, 자신의 과거든, 연인과 사랑을 키우려면 과거를 버려야 될 것입니다.
10. 기대감
여자는 연인의 사랑에 대한 지나친 기대감으로 연인이 사랑을 위해서 노력해도 실망하는 경우가 많고, 남자는 연인이 어머니처럼 자신에게 헌신해 주기를 기대하여 연인이 잘해주려고 노력하는데도 실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랑이란 설레이는 행복의 기대감을 가져다 주지만 처음부터 만족스러운 경우보다는 만남의 과정을 통해서 키워 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처음부터 연인에게 지나치게 많은 사랑을 기대하면 좋지 않겠지요.
지나친 기대감은 실망감을 안겨주어 연인들의 사랑을 방해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연인을 진심으로 사랑한다면 지나친 기대감은 버려야 될 것입니다.
'심리 > 재미있는심리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남자가 버려야 하는 여성에 대한 5가지 편견 (0) | 2010.04.28 |
---|---|
바람둥이가 여자에게 작업하는 5가지 방법 (0) | 2010.04.28 |
연인들의 사랑을 위해 필요한 10가지 요소 (0) | 2010.04.28 |
여자가 남자에게 감추어야 하는 5가지 (0) | 2010.04.28 |
여자가 호감없는 남자에게 하는 거짓말 5가지 (0) | 2010.04.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