쉼터/사회 이슈 공유방

구제역․AI 전국 이동제한 해제!

엔사이드 기자 블로그 2016. 4. 28. 18:29

’16.4.27. 12시 부로 구제역․AI 전국 이동제한 해제 -

 

위기경보는 특별방역대책기간인 5월말까지 현행「주의」유지 -

전국 이동제한이 해제되어도 언제든 발생할 수 있다는 전제하에 방역에 총력 -

 

강원도는 2월 17일부터 3월 29일까지 충남지역(공주, 천안, 홍성, 논산)에서 구제역 발생과 3월 23일부터 4월 5일까지 경기지역(이천, 광주)에서 고병원성 AI 발생에 따라 취해졌던 전국 이동제한이 4월 27일 오후 12시부로 해제되었다고 밝혔다.

구제역은 논산 기존 발생농장에서 추가로 임상증상이 확인(4.4)되어 살처분되었고, AI는 경기 광주 마지막 발생(4.5)이후 추가 발생이 없어 세척·소독 및 검사 등의 방역조치가 적정하여 조기에 전국 이동제한이 해제된 것이다.

다만, 위기경보는 구제역 및 AI 특별대책기간이 운영 중인 5월까지는현행「주의」단계를 유지하며, 유사시 대비 24시간 비상방역 체제를 유지할 방침이다.

강원도는 전국 이동제한이 해제되어도 언제든 발생할 수 있다는 전제하에, 특별방역대책 상황실 지속 운영과 취약 농장 중점 구제역 백신 일제접종·검사, 공동방제단을 통한 소규모농가 소독강화, 가금 농가 상시 예찰·검사, 맞춤형 농가 교육·홍보를 지속 실시하여 책임 방역 체계를 구축 하는 등 방역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강원도는 철저한 차단방역과 유관기관, 축산농가의 적극적인 참여로 구제역은 ’15.4.14. 고병원성 AI ’14.6.13. 이후 비발생을 유지하고 있다.

 

김지성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http://www.reporternside.com/news/articleView.html?idxno=355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