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Z가전하는 강원 뉴스/강원도 일반(사회)

화천군, 복지분야 상담 전화번호 일원화 “440-2129”, 원스톱 처리

엔사이드 기자 블로그 2015. 6. 30. 20:08

 

 

 화천군은 6월 30일부터 복지제도 및 서비스 관련 문의나 민원을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상담 전화번호를 일원화하여 운영한다.

 

화천군청 주민생활지원과 희망복지담당에서 운영하는 “440-2129”번으로 전화하게 되면 다양한 복지분야의 담당 공무원 전화번호를 몰라서 가졌던 애로사항 겪지 않고 신속한 해결과 책임있는 대민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된다.

 

 

※전화번호 의미

4

4

0

-

2

1

2

9

(화천군청)

(복지상담전화)

 

※129번 : 보건복지부 운영 “보건복지콜센터” 대표 번호

 

 

그동안 경로복지와 장애인복지, 여성 및 영·유아 복지, 아동 복지, 기초생활보장 그리고 그 외 복지서비스 등에서 운영하던 여러 개의 전화번호를 대표번호 하나로 통합해서 관련 문의나 민원인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게 된 것이다.

 

 

또한, 기존에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던 “보건복지콜센터 129”는 중앙정부에서 전국망을 이용한 서비스라는 점에서 장점이 있었다. 하지만 화천군민들의 이용실적이 2013년부터 15년 6월 현재까지 단 3건으로 이용실적이 매우 저조했다.

 

 


 

 

 “보건복지콜센터 129” 이용실적이 저조했던 사유로는 전국적인 상담전화로 화천군만의 정서적 ·지리적 설명이 어렵고, 일반적인 신고·상담전화(112, 119 등)와 차별화 되지 않은 점 등으로 분석된다.

 

사회복지 상담 전화를 440-2129로 전화 하면 군청 주민생활지원과 희망복지부서에서 전화를 받아 우선 상담 및 민원분야를 접수한다. 이후 상담 내용에 따라 “희망 e빛 시스템”으로 담당자에게 연계한 후 “민원 접수” 알림을 문자서비스로 제공한다. 이후 민원처리는 사업담당자가 민원인 가구를 방문해서 해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여 사회복지서비스 만족도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최문순 화천군수는 “그동안 담당 공무원 전화번호를 모르거나, 2~3번 전화를 돌려서 겪게 되었던 불편함과 시간낭비를 줄일 수 있을 것”이라며 “군민들에게 전화번호 일원화를 적극적으로 알려 각종 복지서비스를 손쉽게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한편, 화천군은 “복지상담 전화번호 일원화”를 군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간결한 형태의 포스터와 벽지형식의 홍보물을 제작했다. 6월 30일까지 관내 경로당(75)과 마을회관(60), 우체국(17), 읍면사무소(5), 보건지소·보건진료소(10) 등의 공공장소 167개소에 부착을 완료했고 기초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등에 지속적인 홍보를 펼칠 예정이다.

 

 

 

 

믿고보는 뉴스 엔사이드& 이경인기자

 

<저작권자Ⓝ '엔사이드ATN뉴스'gw@atn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http://reporternside.com/web/atn_news/news_01_view.php?sc_code=013&idx=84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