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재미있는심리이야기

나의 분노(화)정도

엔사이드 기자 블로그 2011. 2. 5. 12:03

당신의 상태가 다음과 같다면 당신은 지금 분노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한국에만 있는 특유의 심리적 문제인 '홧병'으로 발전할 수 있겠지요...

1. 중요한 인간 관계에서 불공평하다는 느낌을 자주 갖는다.
2. 내가 무엇을 잘못하고 있는 것 같다.
3. 정말 말하고자하는 것을 효과적으로 말하지 못한다.
4. 현재 처한 문제 상황에서 내가 무엇을 잘못했는지 모른다.
5. 사소한 일에 자주 화를 내고 곧 후회한다.
6. 현 상황이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지 시혐해 보고자 하지 않는다.
7. 스스로 무기력하고 힘이 없다고 여긴다.
8. 나 자신을 좋아하지 않는 것 같다.
9. 부당한 요구에도 '아니다'라는 말을 하지 못한다.
10. 자주 사과하게 되지만 진심으로 그렇게 느끼는 것 같지는 않다.
11. 다른 사람을 보호하고 지키기 위해서 나의 이익을 지속적으로 포기한다.
12. 내 인생의 통제력을 내가 가지고 있는 것 같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