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어낚시로 잡아올린 가물치
◆ 볼락루어 채비와 맥낚시 채비
■ 볼락 루어낚시 채비
볼락루어낚시는 볼락꾼들의 관심으로 빠른 속도로 사용자가 많아져, 이젠 낚시의 장르이다.
*볼락루어낚시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대표적인 채비는 지그헤드채비와 던질찌 채비이다.
*지그헤드 사용 무게 는 보통 1~2g짜리를 많이 쓰며, 수심이 앝고 가까 포인트에서는 0.8g도 사용한다.
던질찌 채비에는 볼락전용 던질찌(케스팅 볼)를 많이쓴다.
*볼락루어대는 초릿대가 가늘어야 좋으며, 초릿대 선경은 0.7mm~0.8mm, 길이는 보통 2.16m(7.2ft)~2.28m(7.6ft)사용한다.
*릴은 보통 스피닝 1000번 릴을 많이 사용하며, 기어비는(릴 한바퀴 감는 라인길이)5.0:1이하, 무게는 가벼운게 좋다.
*볼락루어 원줄 사용은 보통, 일반원줄은(카본,모노필라민트) 0.6호~0.8호 많이 사용되며, PE합사 원줄은 0.3호~0.4호을 사용한다.
이렇게 간은 원줄을 사용하는 이유는 적은무게의 채비를 좀더 멀리(비거리)보내기 위해서 이다.
*볼락웜의 종류는 약80가지가 넘는다. 가장 많이 쓰는 웜의 모양은 지렁이모양의 스트레이트타입 계열 .
작은 물고기 모양의 피쉬 타입,
곤충 타입, 갑각류 타입이 있다. 이 중 가장 흔하게 볼 수 있고 많이 쓰는 것이 스트레이트타입 계열과 피쉬 타입 이다.
웜의 크기는 1.5인치가 기본으로 사용된다.(간혹 1.8~2인치 사용) 밤낚시에는 야광기능이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1.지그헤드(리그)채비
지그헤드 채비는 볼락루어 낚시에서 가장 기본적인 채비이며, 웜과 지그헤드를 결합시켜 채비를 운용할 때 자연스러운 동작 연출이된다.
이 채비의 장 단점은 웜에서 훅이 잘 노출되어 있어 훅킹율이 높은반면, 바닥 밑걸림이 자주 발생하는 단점도 있다.
*지그헤드 무게 사용은 보통 1.0g~ 2.0g 사용하며,
수심이 얕고 가까운 포인트에서는 0.8g을 사용하기도 한다.
2.던질찌(케스팅 볼 리그)채비
*볼락루어 낚시를 하다보면 멀리 여밭 포인트가 있을
경우에는 가벼
운 지그헤드 채비로는 공략하기 어려운 곳이있다.
이땐 원거리 원투성을 가진 던질찌 채비를 이용한다.
*던질찌채비 사용은 넓은 폭의 포인트를 탐색하는데
훨씬 유리하다.
*목줄의 길이는 50cm~길게는1m정도의 길이로 사용하기도 한다,
목줄을 1m정도 까지 사용하는 이유는 채비를 자연스러운 연출로
볼락를 유인하기 위해서다.
○케스팅 볼의 종류
(1)플로팅 : F (2)쓰리에스(슬로우,슬로우,싱킹) : SSS (3)슬로우 싱킹 : SS (4)싱킹 : S (5)패스트싱킹 : FS
이렇게 여러가지 종류로 낚시터 여건에 따라 선택하여 운용한다.
1.플로팅( F) : 물에 뜬다.
2.쓰리에스 싱킹 (SSS) 아주 천천히 침강
3.슬로우 싱킹 (SS) 천천히 침강
4.싱킹 (S) 조금 빠르게 침강
5.패스트 싱킹 (FS) : 아주 빠르게 침강
예) 플로팅은 몰밭 언저리, 수초넘어 등 장애물이 있는곳에 많이 사용되고, 쓰리에스는 노싱크 채비로 훅에 웜 만 결합하여
포인트의 상층부터 바닥층까지 천천히 자연스럽게 탐색 운용한다. 슬로우싱킹은 수심이 적당한 곳에 사용. 싱킹과 패스트 싱킹은 수심이 깊고 조류가 흐르는 포인트에 많이 사용된다.
지그헤드 사용 : 던질찌 침수 능력에 따라 0.8g~2.0g 무게를 선택 사용한다.
※ 던질찌 단점은 케스팅 착수음이 생기는 것이 단점이며, 포인트 지점에서 좀더 멀리 케스팅 후 채비를 포인트 지점까지
끌어당겨 운용한다.
3.던질찌 노싱커 리그
볼락루어 낚시에서 필수적인 채비이다.
이 채비는 수심이 적당하고 조류흐림이 적당한 포인트에서
상층부터 바닥층 까지 자연스러운 연출로 꼽꼽하게 탐색다.
또는 수심이 낮은 여밭 포인트에 많이 운용된다.
던질찌 사용 : 쓰리에스 타입을 사용한다,
훅 사용 : 웜훅, 또는 가벼운 제로헤드를 사용한다.
※ 참고 : 밑 채비가 가벼운 관계로 릴링할 때 원줄 라인관리에 신경을 쓰야한다.
○ 볼락 웜의 타입 사용선택
1.스트레이트타입 계열(바닥층 가까이 사용)
2.피시타입(중 상층 사용)
3.곤충타입과 갑각류타입 (중층 또는 바닥층 가까이 사용)
○ 볼락웜의 색상 사용선택
활성도에 맞춰 웜 모양을 선택한 후, 물색, 또는 수심에 따라 색상을 선택하는 게 바람직하다.
- 물이 맑을 때 : 어두운색 계열
- 물이 탁할 때 : 밝은색 계열
- 수심이 깊은곳 : 밝은색 계열
- 수심이 앝은곳 : 어두운색 계열
■ 볼락 맥낚시 채비
볼락 맥낚시는 찌 사용없이 간단한 채비로 운용합니다.
단점은 멀리있는 포인트 공략과 수심이 깊은 바닥층 공략을 할 수 없다는 것이 단점이다.
장점은 적당한 수심의 포인트에서 여러가지 테크닉으로 채비를 자연스럽게 연출하여 수심층을 탐색하는 것이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원줄사용 : 원줄은 보통 0.8호~1호
목줄사용 : 목줄은 보통 0.4호~0.6호을 사용하며. 목줄 사용 길이는 보통 40cm~60cm로 사용한다,
봉돌사용 : 봉돌은 보통 B~3B 봉돌을 사용하며, 목줄 약 중간위치, 또는 바늘에서 약 25cm~30cm간격으로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다.
봉돌과 바늘 간격이 너무 길면 바닥 다임을 빨리 파악 할 수 없고, 채비운용에 지장이 생길 수 있다.
봉돌 고부력사용 : 때론 조류가 있을경우, 바닥층 공략 할 경우(채비를 빨리내기 위해)고부력을 사용하기도 한다.
고부력사용 단점 : 볼락대는 연질이라 고부력을 사용 할 경우 초릿대의 휘임새가 많아 볼락이 입질 할 경우 이질감을
느껴 훅킹에 지장이 생길 수 있다. (로드 한정치 무게초과)
바늘사용 : 바늘은 볼락전용 바늘을 사용하는것이 좋으며, 6호~10호 , 씨알이 좋은 왕볼락 대상에는 12호도 사용된다.
필자가 많이 사용하는 호수는 7호~10호 입니다. 준비는 6호~12호까지 항상 준비해 다니며, 입질이 약을땐 낮은 호수
입질 좋을땐 높은 호수로 사용 합니다.
가지바늘 사용 : 어떤 조사님은 많은 조과를 올리기위해 가지바늘 1~2개씩 달아 쓰기도한다,
가지바늘사용 단점 : 밑걸림 확률도 높고 채비 엉킴도 많이 생긴다. 전문꾼들은 외바늘 채비를 많이 사용하며, 속전 속결로 조과를 올린다.
케미라이트 사용
1.낚싯대 케미라이트 사용 : 낚싯대 끝에 케미라이트(가벼운3mm)를 부착하여 쓰는 이유는 낚싯대 끝보기와 빠른 어신파악을
위해 사용된다,
2.목줄 케미라이트 사용 : 목줄 케미라이트(3mm)사용은 시각적인 효과로 볼락을 유인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 만일 목줄에 4mm 케미라이트 사용시 너무 빛이밝아 오히려 역효과를 볼 수 있다.
3mm 케미라이트도 은은한 빛으로 운용하기 위해서는 사용 1시간전에 꺽어 두었다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 볼 수 있다.
낚싯대 사용 : 낚시대는 보통 5.4m(3.0칸대)~7.1~2m(4.0칸대) 길이의 연질대(볼락전용대)를 사용한다.
또는 민물 낚싯대를 볼락낚시대로 사용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