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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시, 동해항 주변지역 항만배후단지개발 송정동 유력

엔사이드 기자 블로그 2016. 3. 8. 21:55

해양수산부, 동해해양수산청, 국방부등 재언확보를위한 관계기관의 원활한 협조와 이해 요구 -

 

 

3월 8일(화) 오후 2시 동해시청(2층) 회의실에서 심규언 시장을 비롯하여 시 지휘부 및 시의원, 관련 실과장, 동해지방해양수산청 및 강원도환동해본부와 용역사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용역사인 ㈜세일종합기술공사 배윤석 상무가 참석한가운데 동해항 주변지역 항만배후단지개발 타당성 용역 중간 보고회가 개최됐다.

이번 보고회는 제2차 항만배후단지개발 종합계획에서 제시한 검토 사항과, 항만배후단지 지정 고시를 기준으로 검토한 개발규모 설정, 유치가능시설 검토 및 규모 산정, 항만배후단지 개발계획 수립과 경제적 타당성 분석 등 주요 과업에 대한 제시와 논의가 진행됐다.

 

동해시는 급증하는 항만물동량의 원활한 처리 지원을 위한 항만 배후단지를 적기에 확보하고, 제2차 항만배후단지종합계획 수정계획상에 동해, 묵호항(동해지구)의 "항만배후단지 추가지정"을 위한 항만 배후단지개발 타당성확보하기 위함으로 기초자료 분석 및 검토, 항만배후단지 개발계획 수립(후보지 선정), 타당성검토 및 경제성 분석, 재원조달 계힉을 수립한다.

 

동해항 주변지역 항만배후 후보 단지

우선 물망에 오른 후보지로는 묵호항 인근, 북평중학교 인근, 송정동으로 시에서는 송정동 부지가 동해, 묵호항(동해지구)과 연접하여 항만배후단지의 취지와 가장 부합하며, 현 동해, 묵호항(동해지구) 철송시설문제해소(동해역 철송 활용 인입철도설치 불필요) 가 용이하나 일반상업지역 및 주거지역으로 보상비용이 상대적으로 높음을 단점으로 꼽았다.

 

이번 사업비는 1단계 176,500백만원, 2단계 230,541백만원으로 총 407,041백만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총사어비중 87.1%을 보상비가 차지하게된다고 밝혔다.

 

시는 항만배후단지조성이되면 건설시장 및 자재시장 생산활동 촉진으로 고용 창출 및 소득 증대와 기타 건설유관기관(금융, 서비스업, 관광등)의 생산활동 촉진과 주변 지역의 경제 활성화에 크게 도움이될것이라고 밝혔다.

 

동해, 묵호항(동해지구) 주변지역 여건(동해, 묵호항(동해지구) 인근산업단지 4개소, 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구역 3개소, 군부대, 동해안권 경제 자유구역이 지정되어 있음)

이에 경제적 효과로는 (배후단지 조성 중) 한국 은행에서 발행한 산업연관표 중 건설업에 따른 뷰발계수 추이를 적용하여 산정한 결과 사업의 파급효과로 부가가치 312억원 유발, 생산뉴발효과 996억원, 고용인구는 282인으로나타났으며, (배후단지조성후) 산업입지원단위 산정에 관한 연구에서 제시된 제조업 원단위를 근거로 조성후 종사자 및 생산액을 추정해본 결과 복합물류시설 조성시 약 1.589명의 종사자와 3,250억원의 생산유발효과가 있는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향후 개발방식에 있어 중앙 및 지방정부에서 직접 개발하는 공공개발방식, 민간에서 직접 자본을 조달하여 개발하는 민간투자방식, 정부와 민간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제3섹터방식으로 동해시는 정부와 민간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제3섹터방식을 선호했다.

이번 사업은 지난해 11월말부터 시작된 동해항 주변지역 항만배후단지개발 타당성 용역은 1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용역사인 ㈜세일종합기술공사 에서 수행해 오고 있으며, 오는 4월말까지 5개월간 진행되며 이날 동해시는 해양수산부, 동해해양수산청, 국방부등 재언확보를위한 관계기관의 원활한 협조와 이해를 구했다.

 

김지성 기자 news@reporternsid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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